3D 프린팅에 관한, 완전히 새로운 사고 방식

| The Essentium Team

Share

새로운 기술을 기존 것으로부터 대체, 개선, 업데이트로 생각하고 싶겠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오히려 완전히 새로운 사고 방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이 바로 그러한 기술입니다. 진화보다는 혁신입니다.

그 기본 원리들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째로, 우리는 지난 수십 년간 고형 원재료 조각들을 제분하고 자르고 조각하고 갈아서 더 작은 부품으로 만들어 왔습니다. 이는 피라미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가장 아름다운 예술품 그리고 건축물도 그러한 과정으로 탄생했습니다. 근대 7대 미스테리 대부분이 절삭 제조 기술로 건축되었습니다. 둘째로, 산업 혁명은 대량 제조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헨리 포드(Henry Ford)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검정이기만 하면 어떤 색이든 좋습니다.” 똑같은 부품을 가능한 한 많이 만들고 싶다는 뜻이었습니다. 생산 라인은 이렇게 발명되었고 근대 제조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3D 프린팅의 경우에, 멋진 3D 프린터, 새로운 재료, 최적의 로트(lot) 사이즈가 한 세트로 구성됩니다. 매우 혁신적이며 이 분야에 대한 사고 자체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재료를 절삭하는 것이 아니라 적층하고, 기기의 속도와 사용하는 기기 수에 따라 양이 결정됩니다. 이제는 생산과 제조에 대하여 가르쳐 왔던 것들이 기본 전부 뒤바뀌어 버린 것입니다. 전체 제품 라이프 사이클 자체를 다르게 보아야 합니다. 3D 프린팅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혁신을 이룰 완벽한 타이밍

그러면 왜 지금이야 말로 3D 프린팅으로 혁신을 이룰 적절한 시점일까요? 우리는 지금 4차 산업 혁명의 한 가운데 있으며 미래형 스마트 팩토리를 가동하는 로트 사이즈의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가 되었습니다. 3D 프린팅이 이 혁명의 상징이 될 기회를 준 것입니다.

소비자들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각적인 만족과, 기존 제조 방식으로는 구현할 수 없던 수준 높은 맞춤형 제작을 원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으로 한 단계 더 올라서고 전 세계 어디에서 든 프린터를 사용해 맞춤형 주문 제작 부품을 생산할 역량을 갖추십시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자원 제공과 제조 공정에 대해 확실히 알기를 원하며, 3D 프린팅은 이 면에서 진정한, 지속 가능한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적인 사고란 무엇인가?

3D 프린팅적인 사고가 필요한 이유, 그 정의는 무엇이며 왜 그것이 필요할까요? 새로운 기술로부터 진정으로 유익을 얻으려면,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져야 합니다. 3D 프린팅적인 사고는 아이디어로부터 시작되어 설계와 개발, 프로토타입 제작, 생산, 마침내 수명의 끝에 이르게 됩니다. 3D 프린팅적인 사고는 기능성, 개인화 역량, 제품의 경제학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3D 프린팅을 기본 방식으로 제조한 부품을 대체하는 방법으로만 생각하면 아직 알아야 할 것이 많습니다.

아이디어 단계에서는 기능, 타당성, 경제성, 소비자 수요 등의 다양한 역학적 원리가 수반됩니다. 이러한 역학적 원리들과 다른 많은 것들이 3D프린팅적 사고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례로, 예상한 산출량이 너무 적어서 기존의 공구 제작 방식이 적절하지 않아 타당성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제품이라면 3D 프린팅 방식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제도판이나 초기 아이디어 회의에서 결실을 맺지 못한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게 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도나 중량 등 다른 역학적 원리들도 3D 프린팅을 통해 극적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부품을 다른 형태로 만들고 기존의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조 업계에 있는 현 세대의 공학자들이 전부 3D 프린팅적인 사고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특정 프린터나 재료와 비교하여 다른 것을 홍보하는 것과는 다른 일종의 교육과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3D 프린팅 업계는 이제 왜 황금 시간대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지, 어떻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를 더 넓은 제조계에 설명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3D 프린팅을 사용할 이상적인 분야는 무엇이고 언제 사용해서는 안 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3D 프린팅 업계가 어떻게 더 많은 양을 생산하고 규모와 속도의 문제를 극복할 것인지 예시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필요한 수준의 품질을 갖춘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여, 중량, 강도, 유연성, ESD(정전기 방전) 속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 결과 전체 산업이 혜택을 누릴 것입니다. 결국 밀물이 모든 보트를 밀어 올릴 것입니다.

생산 물량만이 가장 중요한 하지만 일관성과 효율성도 확보해야 합니다. 개성이 더 큰 가치를 지니고 민첩성이 필수인 신세계 질서에서는 사고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그러한 변화의 일부가 바로 혁신을 이룰 3D 프린팅적인 사고입니다!

상식적 사고에 대한 Essentium의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기

Share

The Latest Essentium Blog

| The Essentium Team

항공 우주 분야에서의 적층 제조: 3D 프린팅을 채택해야 할 3 가지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공 우주’란 말을 들으면 하늘 위로 굉음을 내며 솟아오르는 고성능 제트기를 머리 속에 떠올립니다. 탑건(Top Gun) 공중전과 적군에 초정밀 미사일을 퍼붓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하지만 3D 프린팅의 관점에서 보면 항공 우주 산업은 그보다 훨씬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대형 상용 항공사, 소규모 항공기 제조사, 장비 및 유지 보수 서비스 업체까지, 물론 안보 서비스 고객들과 […]

| The Essentium Team

개방형 환경: 대규모 생산에 3D 프린팅을 도입하기 위해 넘어야 할 마지막 장애물

과학 기술이 진보해 감에 따라, 적층 제조 기술을 대규모 생산에 투입하지 못하게 막았던 장벽들을 하나씩 허물고 있습니다. 현재 3D 프린터는 빠르고, 신뢰도가 향상되었으며, 공간 효율성이 더 좋고, 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가격 적정성도 더 나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한적으로든 전면적으로든 부품 과정에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제조업체들의 수(그리고 3D 프린터 제조업체들의 수)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

View More Blogs >
X